결혼 후 여성들이 우울증에 많이 걸리는 이유!
세계보건기구의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은 현재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질병이라고 합니다. 특히 여성의 우울증 발병률이 남성의 약 2배라고 합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우울증 발병률이 높은 이유는, 여성의 신체적, 심리적 특성과 관련이 있으며, 여성이 살아가면서 겪는 월경, 임신, 출산, 폐경의 단계는 모두 여성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여성의 섬세하고 예민하며 완벽을 추구하는 정신 상태는 또한 감정의 동요를 더 많이 느끼게 할 가능이 더 큽니다.
그러나 분명히 해야 할 것은 우울증은 개인적인 것이 아니며 주변의 모든 사람이 그것에 감염되어 매우 짜증나지만 오래 지속된다는 것입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여성의 우울증은 대부분 가족 관계, 특히 남편과 아내의 관계와 관련이 있는 반면 남성의 우울증은 일적인부분에서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증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부가 서로 사이에 쌓인 쓰레기를 치워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억울함과 무력감, 분노가 눈을 멀게 하고 부부는 더 이상 아름다운 것을 볼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부부 사이에 해결할 수 없는 갈등이 있을 때 우울증이 들이닥치기 가장 좋은 때 입니다.
질병의 근본 원인을 치료하고 부부관계를 잘 다루는 것이 여성우울증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남편과 아내 사이의 대부분의 갈등은 "요구"라는 단어에서 발생합니다. 물질적, 영적 감정에 대한 인간 본성의 욕구는 항상 자연스럽게 존재하지만 그 욕구가 맹목적으로 요구되어 상대방이 감당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선다면 필연적으로 부부 사이에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남편과 아내의 관계에서 많은 여성들은 종종 자신에게 너무 많은 욕구가 있음을 인정해야 하고, 충족되지 않은 욕구로 고통받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불만과 내키지 않는 마음의 축적은 우울증으로 이어집니다. 자신을 "용서"로 애지중지하고 다른 사람에게 "인내"를 요구하는 이러한 자기 중심적인 태도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고 자신을 왜곡시킬 뿐입니다.
반대로 우리가 감정적 욕망을 의식적으로 억제하고 인내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면, 동시에 다른 사람의 욕망을 통제하고 용서할 수 있으며 상황은 종종 좋은 방향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여성으로서 자신의 욕구를 파트너에게 강요하지 않는 법을 배울 수 있다면 자신 안에서 진정으로 필요한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필요의 족쇄에서 벗어나 더 순수한 사랑도 느낄 수 있습니다. 사랑을 느끼는 여성은 우울증에 걸리지 않습니다.
남자로서 더 관대해지고 연인과 소통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하고 합리적이고 정서적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면 여성의 정신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남편과 아내의 관계를 다루는 것 외에도 일과 삶의 균형, 시어머니와 며느리 관계, 모자 관계 등은 모두 여성이 인생에서 직면해야 할 주요 시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