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문화

라오스 여자의 성격과 특징, 그리고 라오스와 친한 나라들은 어디?

by 글로벌맨 2023. 11. 13.
728x90
반응형

라오스 여성의 성격과 특징

라오스는 동남아시아에 위치한 인구 약 737만 명 정도의 작은 국가입니다. 라오스는 지리적으로 특이하게 미얀마,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 중국에 둘러 쌓여 있어서 바다를 접하지 않는 내륙 국가입니다. 국경을 맞대고 있는 나라들은 대부분 사이가 좋지 않습니다. 라오스는 주변 국가 중 그나마 같은 불교 신앙을 갖고 있는 태국하고 친하고 그 외의 주변국과는 친하지 않고 많은 갈등을 갖고 있습니다.

 

라오스의 공식적인 언어는 라오어지만 제2의 언어는 프랑스어를 사용합니다. 라오스는 1년 내내 춥지 않기 때문에 라오스에 방문할 경우 반팔옷을 입고 생활하시면 됩니다.

 

라오스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순수하고 열심히 일을 하며 집안일을 아주 잘합니다. 라오스 남성은 약간 게으른 편이지만, 라오스 여성들은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솔선하여 돈을 버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오스 시장에서 상인의 90% 이상이 여성입니다. 

전통복을 입은 라우스여자

1. 가족 중심적

라오스 여성은 가족에 대한 책임감이 매우 강하며 가족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라오스 여성들은 주변과 공동체의식을 가지고 있어서 누구든지 주변사람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깁니다. 특히 라오스여성들은 집에서든 직장 밖에서든 어머니, 가장 , 리더로서 다양한 역할을 맡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오스 여성들은 열심히 일하고 남편을 존경 한다는 전통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결혼에 매우 헌신적이며 가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함으로 라오스여성은 동남아에서 평판이 매우 좋습니다. 라오스 여성들은 보통 방문객을 맞이하는데 매우 친절하고 따뜻하게 대합니다.

2. 라오스여성의 성격

라오스여자들은 어린 시절부터 주입된 탄력적인 사고 방식으로 인해 역경에도 불구하고 성공을 거둔 여성들이 많습니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성격과 특성은 라오스 여성들을 강인하면서도 배려심 깊은 사람으로 만들어 그들을 아는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고 존경하게 만듭니다. 라오스 문화는 불교의 영향으로 인해 겸손함과 베푸는 것을 덕목으로 여깁니다. 라오스 여성들은 자기 자신을 과시하지 않으며 차분하고 온순하고 긍정적이며 겸손합니다.

3. 라오스 여성의 특징

라오스 여성들은 결정을 내릴 때 매우 개방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어떤 상황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며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라오스 여성들은 또한 강한 공감력을 가지고 있어서 편견 없이 타인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방성은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과 더 쉽게 좋은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라오스 여성들은 평소에 가족, 친구 또는 온라인으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라오스 문화에서는 사회적 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며, 여성들은 여가 시간의 대부분을 자신이 가장 아끼는 사람들과 어울리며 보냅니다. 전통 의식에 참석하든, 레스토랑에서 함께 식사하든 라오스여성들은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도 항상 집에 연락을 합니다.

 

라우스여자

4. 라오스 종교

라오스는 주로 불교를 믿지만 힌두교를 비롯한 다양한 종교가 혼재하고 있습니다. 여성들 중에서도 불교를 실천하는 경우가 많으며, 종교는 그들의 생활 및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라오스인은 대부분 불교도이므로 불교를 믿는 라오스 여성들은 타인에 대해 기본적으로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자비로우면서도 강인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비로운 마음은 자신의 가족 단위 내에서뿐만 아니라 낯선 사람이나 자신보다 불운한 사람들에게도 배려를 베푸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5. 라오스 전통의상

라오스의 전통복은 주변의 동남아 국가의 전통복과 비슷한 부분이 많습니다. 자세히 보면 많이 다르지만 외국인이 볼 때 라오스, 태국, 캄보디아 전통복과 많이 헷깔리고 쉽게 알기 어렵습니다. 라오스여성은 전통복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오스에는 많은 소수수민족들이 혼재하여 행사나 문화축제 때 각 지역의 다양한 전통복을 볼 수 있습니다.

6. 교육과 진로

라오스에서는 교육이 중요한 가치로 여겨지며, 여성들도 교육을 받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진로를 택하고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는 라오스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라오스 여성들은 전통과 현대 사회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문화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성격과 특징은 이러한 배경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7. 라오스 금기사항

라오스는 주로 불교를 믿으며 라오스에 오면 모든 사람이 불상을 존중해야 하며 불상을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 또한 예절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의 머리를 만지거나 좌석에 쉽게 발을 올려놓는 등의 행위는 매우 미개한 행위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전통복을 입은 라오스여성

 

라오스와 친한 국가는 어느나라일까?

동남아시아의 작은 나라 라오스와 친한 나라와 친하지 않은 나라를 알아보겠습니다.

라오스여성

대한민국과 라오스관계

양국은 냉전 당시에는 적대적이었지만, 90년대에 수교한 후에는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북한과 라오스와 관계

라오스는 1974년 북한과 수교했습니다. 라오스는 1975년 공산화되었기 때문에 냉전 시절에 한국 정부는 라오스를 여행금지국가로 지정했습니다. 1995년 한국-라오스 수교 이후 라오스는 여행금지국가에서 해제됐지만, 북한과 라오스는 여전히 지금도 교류, 협력하는 관계에 있습니다. 북한은 라오스 비엔티안에, 라오스는 평양에 대사관을 두고 있습니다.

중국과 라오스의 관계

양국은 2000년대 이후, 교류와 협력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라오스는 중립국이지만, 친중정책을 실시하면서 중국과의 협력이 매우 활발합니다. 라오스는 2010년대부터 중국의 일대일로에도 참가했습니다.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라오스 내에선 반발도 커지고 갈등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메콩강을 두고 중국과 라오스는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중국 측이 메콩강 수원에 댐을 세우려고 하자 라오스와 주변국들이 반발했고 이에 시위가 일어나며 갈등 관계에 있습니다. 참고로 라오스인들은 중국인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베트남과 라오스의 관계

중립국인 라오스는 공산국가인 베트남과는 정치적으로 우호적이며 친선 외교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바다가 없는 내륙국가인 라오스가 베트남의 하이퐁이나 다낭 등의 항구들을 빌려 쓰기도 합니다. 그러나 베트남사람들과 라오스사람은 그렇게 친하지 않습니다.

태국과 라오스의 관계

라오스의 주 민족인 라오족은 태국의 타이족과는 친척관계로 오히려 라오족의 대부분이 태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태국에서는 이들을 이산족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태국과 함께 불교를 믿는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이며 문화적으로 태국과 매우 가깝고, 라오어도 태국어와 비슷한 편이다. 태국어는 라오스에서 주요 외국어로 지정되어 있고 태국 방송이 라오스에서 방영되고 있어서 태국어를 할 줄 아는 라오스 인들이 많습니다. 동남아에서 유일한 민주주의 국가인 태국과 라오스는 매우 가까운 관계입니다.

캄보디아와 라오스 관계

라오스는 주변국중에 캄보디아와 국경 분쟁으로 인해 사이가 좋지 못한 편입니다. 하지만 캄보디아와 라오스는 국경분쟁지역에서 서로 군대를 철수하기로  합의를 했습니다. 

 

굿모닝아시아에서 만나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