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습성과 특징 14가지 (집고양이와 길고양이)

728x90
반응형

고양이의 습성

고양이의 습성과 특징 14가지 (집고양이와 길고양이)

고양이의 행동에 따른 습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고양이의 단독행동

길고양이는 행동을 할 때 무리를 짓지않고 단독행동을 합니다. 그러나 집고양이의 경우는 먹을 것이 충분하기 때문에 여러마리가 함께 사육해도 영역을 함께 공유하며 사이좋게 지냅니다.

고양이 영역순찰

2. 고양이의 영역 순찰

실내에서 사육하는 집고양이는 경계가 애매하지만, 길고양이는 휴식이나 육아를 하는 영역을 거점으로 그 주위를 매일 순찰을 합니다. 이것은 이성을 만나거나 다른 고양이의 영역침범을 체크하거나 사냥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암고양이는 주변 영역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숫고양이는 최대 1키로까지 반경을 매일 돌며 순찰을 합니다.

고양이의 사냥본능

3. 고양이의 사냥본능

원래 고양이는 쥐나 작은 새 등 작은 동물을 사냥하며 살았습니다. 사람과 살게 된 지금도 고양이는 사냥 본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난감 깃털을 흔들다 보면 고양이가 진지하게 사냥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고양이는 파리같은 작은 곤충이나 해충들의 움직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며 사냥을 합니다.

고양이 야행성

4. 고양이의 야행성

고양이가 원래 활동하는 시간은 저녁부터 밤과 새벽입니다. 어두운 밤에 고양이가 활동을 하는 이유는 그 시간대가 사냥감인 쥐 등이 활발하게 활동 시간과 겹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집고양이는 사냥을 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잠을 자는데 특별히 밤과 낮을 가리지 않습니다.

고양이 경계심

5. 고양이의 강한 경계심

길고양이는 생존을 위해 주변의 온갖 위험을 감지하며 항상 경각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길고양이는 일반적으로 낯선 사람에게 쉽게 다가가지 않습니다. 사람이 볼 때 낯가림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고양이의 이런 행동은 생존을 위한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소떼처럼 모여서 글루밍 하는 고양이들

6. 고양이의 깔끔함

고양이는 화장실에 배설물이 남아 있으면 배설할 수 없는 고양이도 있을 정도로 더러운 상태를 싫어합니다. 고양이는 자신의 깨끗한 몸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수시로 까칠한 혀로 글루밍을 하며 몸에 붙은 진득이나 이물질 그리고 털갈이시에 발생하는 묵은 털을 깨끗히 핥아냅니다.

잠자는 고양이

7. 잠꾸러기 고양이

고양이가 잠을 많이 자는 이유는 대대로 이어져 온 야생의 본능 때문입니다. 고양이가 사냥을 할때는 빠르고 민첩하게 움직여 사냥을 합니다. 그만큼 체력소모가 많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갑자기 찾아올 수 있는 사냥 기회에 체력을 보존하기 위해 평소에는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합니다.

밥먹는 고양이

8. 고양이의 식사량

고양이는 많이 먹기 보단 조금씩 자주 먹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먹이를 많이 먹을 경우, 사냥할 때 몸의 움직임이 둔해지거나 어떤 위험이 닥쳤을때 빨리 도망칠 수 없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조금씩 자주 먹는것이 고양이가 먹는 본래의 방법입니다.

이불속에서 애정행각

9. 고양이의 발정

생식을 위한 주기적인 변화와 발정이 명확한 것은 사실 암컷뿐입니다. 고양이는 1년에 2번 새끼를 낳습니다. 발정기는 불임수술을 하지 않으면 1년에 2~3회 발정을 합니다. 발정 중인 암컷의 냄새와 울음소리에 반응하여 수컷이 큰 소리로 울거나 오줌을 스프레이처럼 날리거나 하여 어필합니다.

고양이 털갈이

10. 고양이 털갈이

일반적으로 고양이는 계절에 따라 털갈이를 합니다.  따뜻한 봄에는 여름털로, 추워지는 늦가을 부터는 두툼한 겨울털이 생겨납니다. 그래서 겨울에 길고양이들을 보면 털이 두툼해 통통하게 살이 쪄 보입니다. 그러나 실내에서 사육하는 집고양이는 계절변화에 따른 온도차이가 적어 환모기를 볼 수 없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고양이 화장실 모래

11. 고양이가 배설물에 모래를 덮는 이유

단독으로 사냥을 하던 옛날 고양이는 적으로 부터 자신의 기척을 눈치채지 못하도록 배설물이나 먹다 남은 음식에 모래를 뿌려 냄새를 감추었습니다. 현대 고양이가 모래를 파고 배설물에 모래를 덮는것은 그 자취라고 불 수 있겠습니다.

고양이 발톱 스크레치

12. 고양이가 스크래치를 하는 이유

고양이가 앞발 발톱을 스크래치 하는 행동은 사냥본능 때문입니다. 고양이는 사냥을 할 때 발톱으로 먹이를 낚아채거나 잡습니다. 스크레치를 통해 항상 건강하고 날카로운 발톱을 유지하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 발바닥에는 땀샘이 있어 꾹꾹이를 하면서 자신의 냄새를 묻혀 영역을 표시합니다.

열심히 꾹꾹이 노동중

13. 앞발로 꾹꾹이를 하는 이유

부드러운 담요나 사람의 몸 등에 앞발을 교대로 밟듯이 움직이는 일명 "꾹꾹이" 행동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수유기에 어미 고양이의 젖을 눌러 빨던 잔재입니다. 고양이가 집사에게 꾹꾹이를 하는 것은 집사를 엄마처럼 믿고 따르며, 애정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집사에게 편안함과 안전함을 느껴 꾹꾹이를 하며 발바닥에는 땀샘이 있어 꾹꾹이를 하면서 자신의 냄새를 묻혀 영역을 표시합니다. 고양이가 꾹꾹이를 할 때 만지면 고양이가 싫어할 수 있습니다. 편안하게 해주고, 싫어하는 기색을 보이면 억지로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상태에 문제가 있는 고양이

14. 아픈고양이 쉽게 알아내는법

고양이는 글루밍을 통해 털관리를 매우 철저하게 합니다. 그런데 간혹 길고양이들중에 유난히 털에 떼가 잔뜩끼어 지저분해 보이거나, 털 상태가 고르지 않고 푸석푸석 해보이는 고양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고양이들은 100% 건강에 문제가 심각한 고양이입니다. 이런 고양이는 대부분 영양실조이거나 몸상태가 매우 안좋은 고양이 입니다. 먹이를 특별히 잘 챙겨주시거나 포획 후 동물병원에 꼭 데려가 치료 해 주시면 분명 복받으실 겁니다.

 

이상 고양이의 습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728x90
반응형